게으른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판다는 명언을 남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내가 하지 않으면 남이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 해야 할 일을 다음으로 미루다가 한 번에 몰아서 급하게 처리하지만 다 끝내지 못하거나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다.
渴 : 목마를 갈
而 : 말 이을 이
穿 : 뚫을 천
井 : 우물 정
목이 말라야 그제야 우물을 판다는 뜻의 사자성어 갈이천정은 미리 대비하지 않고 일이 생길 때마다 서두르면 늦는다는 것을 경고한다.
1. 유래
중국 춘추시대 제나라 안자의 이야기를 모아서 기록한 <안자춘추>를 보면 갈이천정의 출전으로 보이는 내용이 등장한다.
노나라의 군주 노소공은 자신의 위치에 어울리지 않게 행동이 어린아이와 같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의 끝이 좋지 않을 거라고 말했다.
그는 진나라와 친밀한 사이가 되기를 원했지만 계속 거절당하고 결국 초나라에 붙어서 자신의 입지를 다지려고 한다.
하지만 친위 쿠데타로 패배한 노소공은 제나라로 망명을 떠났으며 고생만 하다가 초라하게 죽음을 맞이했다고 전해진다.
하루아침에 모든 권력을 잃은 그는 나를 진심으로 보좌할 사람들은 곁에 두지 않고 간신들의 이야기를 들은 것을 후회하는 일이 많았다.
목이 마르기 전에 우물을 파야 물을 제대로 마실 수 있는데 그러지 못했으니 다시 기회를 얻고 싶어도 이미 때는 늦은 후였다.
2. 임갈굴정
갈이천정과 뜻이 비슷한 사자성어로 임갈굴정(臨渴掘井)이 있는데 목이 말라야 그제야 우물을 판다는 의미로 해석이 가능하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미리 준비하지 않고 있다가 급한 일이 생기면 황급하게 서두르는 사람을 보고 해당 사자성어를 쓸 수 있다.
실제로 시험공부를 하지 않다가 벼락치기를 하는 경우 아무리 밤을 새우고 열심히 한다고 해도 이미 늦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많은 분들이 누군가는 하겠지 하는 생각으로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판다고 하지만 속뜻을 보면 게으름을 경고하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3. 예문
- 갈이천정과는 다르게 미리 준비를 했다.
- 성공을 하기 전까지 갈이천정은 없다.
- 매번 문제가 생기면 갈이천정을 한다.
- 이제 갈이천정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 뒤늦게 공부를 해보니 갈이천정이다.
- 갈이천정 하면 기회가 와도 못 잡는다.
직장을 다니던 시절 회사에서 해외 브랜드를 론칭 하기 위해 영어를 잘하는 직원을 찾다가 대리를 담당자로 보냈던 기억이 납니다.
이후 많은 성과를 거두면서 빠르게 진급을 했는데 갈이천정 하지 않고 미리 준비하면 누구나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