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시절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의 바다를 보고 세상은 넓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어른이 되면서 별다른 감흥이 없는 것 같다.
우주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인간은 작고 초라한 존재이기 때문에 지구 밖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다양한 것들이 존재할지도 모른다.
廣 : 넓을 광
大 : 클 대
無 : 없을 무
邊 : 가장자리 변
광대무변은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넓고 큰 상태를 뜻하는 사자성어로 큰 바위나 들판이 아닌 바다와 같은 것을 보며 사용할 수 있다.
1. 유래
광대무변은 넓고 크다는 뜻의 광대(廣大)와 끝이 없는 무변(無邊)이 합쳐진 사자성어로 유래라고 할만한 이야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물리적인 크기보다는 특정 사상이나 생각을 의미할 때 쓰는 경우가 많으며 철학적인 생각, 불교에서 자주 등장한다.
종교적인 의미로 봤을 때 하느님의 사랑, 부처님의 자비는 끝이 없다는 말처럼 신이 인간을 생각하는 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본다.
그리고 미지의 세계 우주를 볼 때도, 인간의 마음을 철학적으로 표현하는 상황에서 광대무변이라는 말을 쓰기에 적합하다.
이렇게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인간이 깨닫기 어려운 크기를 의미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은 사자성어라고 할 수 있다.
2. 활용
부모님의 사랑은 끝이 없다는 의미로 광대무변을 사용하는 것처럼 엄마, 아빠의 보살핌을 뜻하는 좋은 의미로 사용할 수 있다.
반면 무언가 확실하게 정답이 없는 상황, 애매하게 둘러대는 경우 광대무변의 말이라고 하는 것처럼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말만 앞서는 사람에게 적용하는 광대무변한 행동은 지키지 못하는 약속, 현실적이지 못한 모습이기 때문에 부정적으로 본다.
그래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말로 사용해도 무책임하고 현실적이지 못한 것을 비판하는 것으로 이해할지도 모른다.
이렇게 듣는 사람에 따라서 오해할 수 있으니 상대가 처해있는 상황이나 말의 뉘앙스를 적절하게 생각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예문
- 우주는 인간이 알지 못하는 광대무변의 공간
- 천의 얼굴을 가진 광대무변한 배우가 꿈이다.
- 공부를 하며 광대무변의 세상을 이해할 수 있다.
- 그는 생각만 광대무변하고 실천은 하지 않는다.
- 광대무변한 세상에 내가 태어난 것은 특별하다.
- 내가 없으면 광대무변한 세상도 의미가 없다.
- 종교에서 신은 광대무변한 존재라고 인식한다.
광대무변한 우주에서 나라는 존재는 개미보다 못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내가 없으면 모든 것들은 아무런 의미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인간의 영역을 넘어선 존재에게 광대무변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시간을 통해서 많은 분들이 뜻을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