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가일몽(南柯一夢) – 인생의 부귀영화는 꿈과 같은 것

인생은 무한하지 않기 때문에 지나치게 욕심이 많거나 돈을 아끼는 사람을 보고 죽을 때 가져갈 것도 아닌데 왜 그러냐고 말한다.

아무리 큰 꿈을 이루고 성공해도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해서 너무 빡빡하지 않게 즐기면서 지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남가일몽은 남쪽 나뭇가지의 꿈이라는 뜻으로 인생을 살면서 누리는 부귀영화는 한 번의 꿈같이 허무하다는 의미로 해석한다.

1. 유래

중국 당나라 시절 순우분(淳于棼)이라는 남자가 있었는데 어느 날 친구들과 함께 술을 마시고 잔뜩 취한 채 집으로 걸어가기 시작했다.

하지만 졸음을 견디지 못했던 그는 근처 느티나무에서 눈을 붙이게 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관복을 입은 두 사내가 그를 깨웠다.

그들은 괴안국에서 임금님의 명령을 받고 찾아왔으며 느티나무 아래에 있는 구멍으로 인도하였고 순우분은 얼떨결에 그들을 따라간다.

대괴안국(大槐安國) 임금은 순우분을 보더니 매우 반기며 잔치를 열었고 자신의 딸과 결혼시킨 다음 높은 벼슬도 내려줬다.

평범한 시골 청년 순우분은 20년간 남가군의 태수로 부귀영화를 누리며 많은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았지만 시기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를 우려한 임금은 순우분에게 자네는 원래 속세 사람이니 고향에 다녀오라는 말을 했고 3년 후에 다시 데려오겠노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눈을 떴는데 느티나무 아래에서 자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모든 것이 꿈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자신이 누워있던 근처에는 개미집이 있었고 집으로 돌아가서 휴식을 취한 다음에 다시 찾아갔더니 비에 휩쓸려갔는지 보이지 않았다.

괴안국에 다시 돌아가서 부귀영화를 되찾으려고 했던 그는 허무한 감정을 느끼며 도학에 정진하고 3년 후에 생을 마감했다고 한다.

2. 개미집

잠에서 깬 순우분이 개미집을 자세하게 살펴봤더니 꿈속에서 자신이 태수로 있었던 남가군 지역과 많이 닮아있었다고 한다.

개미집이 사라진 것에 대해서는 다양한 이야기가 있는데 단라국(檀羅國)의 침략을 받아서 실제 남가군이 사라졌다는 기록이 있다.

다른 판본에서는 괴안국이 더 좋은 곳으로 가야 하기 때문에 그를 고향에 보내고 3년간 도술을 닦게 해서 올라오게 했다는 내용도 있다.

해석에 따라서 순우분이 꾼 꿈을 의미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반대로 자신이 원래 있었던 현실이 덧없게 느꼈을 가능성도 존재한다.

그가 도를 닦고 임금이 데리러 오겠다고 했던 3년 뒤에 세상을 떠났기 때문에 더 좋은 곳으로 가거나 산신령이 되었을지도 모른다.

3. 예문

  • 최근에 떠도는 소문은 남가일몽에 불가하다.
  • 사업 실패로 과거의 기억이 남가일몽 같았다.
  • 계속 노력하지 않으면 남가일몽으로 끝난다.
  • 대박의 꿈은 남가일몽으로 끝나는 일이 많다.
  • 자신 있게 발표했지만 남가일몽 취급을 받는다.
  • 남가일몽처럼 화려한 꽃들도 시들어 버린다.

남가일몽과 비슷한 사자성어로 한바탕의 봄 같다는 뜻의 일장춘몽(一場春夢)을 많이 쓰는데 자신의 처지를 비관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성공도 중요하지만 긍정적인 상황을 유지하고 위험을 대비하는 능력도 필요하기 때문에 꾸준히 노력하는 분들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