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살다 보면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로 나쁜 사람이 존재하는데 어떤 수식어로 말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악한 사람은 과거에도 주변에 피해를 줬으며 미래에도 존재할 예정으로 어떤 사자성어로 비유하는 것이 잘 어울릴까?
極 : 다할 극
惡 : 악할 악
無 : 없을 무
道 : 도리 도
극악무도는 악한 모습이 극에 달해서 도리가 없는 사람을 뜻하며 악인 중에서도 최고로 인간성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1. 유래
법과 규율이 존재하는 지금과 다르게 과거에는 주먹이 우선시 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극악무도한 사람들이 판을 쳤다고 한다.
그래서 극악무도의 유래라고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상당히 많은데 그나마 대표적인 이야기를 꼽자면 사기 오자서편을 예로 들 수 있다.
오자서의 가문은 초나라에서도 매우 명망 있는 집안이었지만 아버지와 형은 초나라 평왕에게 억울하게 죽임을 당하게 되었다.
이에 오자서는 가문을 살육한 사람들에게 복수하기 위해 오나라로 넘어갔으며 뛰어난 지략으로 오나라를 부흥시키게 된다.
이후 초나라를 함락시키는데 성공했지만 평왕과 그의 무리들은 이미 세상을 떠났고 오자서는 분노하며 평왕의 무덤을 파헤친다.
굴묘편시(掘墓鞭屍) 시체를 꺼낸 오자서는 형체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채찍질을 하면서 본인도 극악무도한 모습을 보여줬다.
2. 무도
극악무도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 사자성어로는 잔학무도(殘虐無道), 잔인무도(殘忍無道), 간악무도(奸惡無道)가 있다.
여기서 공통적으로 무도(無道)라는 한자가 들어가는데 유교적으로 인간으로서 지켜야 하는 도리가 없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지금으로 말하면 기본 에티켓도 없는 사람이기 때문에 인간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속은 아닌 존재라고 생각하면 된다.
위에서 오자서는 가문의 복수를 위해 평왕의 시체를 꺼내서 채찍질을 했는데 도대체 왜 그렇게 극악무도한 짓을 한 것일까?
오나라의 국력으로는 초나라를 오래 점령할 수 없는 상황이라 잔혹하지만 본인이 할 수 있는 일을 먼저 해 놓은 것이라고 한다.
그의 행동은 상식적이지 않았으나 악인을 처벌하기 위한 것이었기 때문에 백성들은 그를 극악무도한 사람이라고 평가하지 않았다.
3. 예문
- 그들은 극악무도한 테러를 저지르고 있다.
- 극악무도한 범죄를 저질러 사형에 처한다.
- 그럼에도 그의 극악무도 범행은 계속됐다.
- 이번에는 극악무도한 악역을 맡게 되었다.
- 독재 정권의 극악무도함을 알아야 합니다.
- 과거 극악무도한 만행을 저질렀다고 한다.
예문을 보면 알겠지만 극악무도는 인간 이하의 추악한 존재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으며 인두겁을 쓰고 있다는 말을 하기도 합니다.
인두겁이란 인간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성격이나 행실이 그렇지 못한 것을 의미하는 단어로 이런 사람들이 점차 줄어들었으면 좋겠습니다.